과목 Ⅲ 데이터 요건 분석
제 1 장 정보 요구 사항 개요
제 1 절 정보 요구 사항 (81)
■ 정보 요구 사항 이란?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업무의 개선 사항이나 신규 개발 사항을 시스템을 통해 기능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청하는 내용.
■ 정보 요구 사항 생명주기 모형(85)
① 정보 요구 사항 수집
② 정보 요구 사항 분석 및 정의
③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
④ 정보 요구 사항 검증
■ 정보 요구 사항 4가지 유형(82, 86)
유형 | 정의 |
외부 인터 페이스 요건 | 시스템의 모든 입.출에 관한 요건으로서 대외기관으로부터 수신 및 대외기관으로 송신하는 입출력 방식이 추가 및 변경되었을 경우와 각종 제도 및 기준 등이 변경되었을 경우에 발생하는 요건. |
기능 개선 요건 | 시스템에서 입력을 받아들여 처리하고 출력을 만들어 내는 주요 활동 및 프로세스에 대한 요건. |
성능 개선 요건 | 사용자가 원하는 성는 개선 사항으로는 동시 사용자 수, 처리하는 정보의 양과 종류, 트랜잭션 소요 시한 등. |
보안 개선 요건 | 중요 데이터에 대한 훼손,변조,도난,유출에 대한 물리적 접근 통제 및 사용 통제에 대한 요건. |
제 2 절 정보 요구 사항 관리
■ 정의 및 관리 목적
정보 요구 사항을 비롯하여 관련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전반에 걸친 사용자의 요구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반영하는 절차.
■ 정보 요구 사항 관리 프로세스 6가지 주요 모듈(84)
① 요구 사항 발송
② 요구 사항 수렴
③ 요구 사항 검토
④ 영향도 분석
⑤ 공식화
⑥ 반영 작업 계획 수립
■ 역할별 담당 업무(89,91)
역할 | 담당 업무 |
사용자 | 변경요청 변경 여부 확인 미결 사항에 대한 의사 결정 실시 |
담당자 |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 접수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검토 반영 여부 결정을 위한 사용자와 1차 미팅 접수 요건에 대한 처리 방식 및 처리 기한 결정 관련 부서별 담당자 수집 및 요건 협의 주도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 반영 테스트 및 검증 사용자 반영 결과 통보 |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 |
사용자 정보요구 사항에 대한 표준/데이터베이스/애플리케이션 차원에 대한 영향도 분석 및 보고 접수된 요구 사항에 대한 표준 준수 여부 체크 영향도 분석을 통한 수정 및 변경 계획 수립 표준 제시 및 준수 여부 검토 |
제 2 장 정보 요구 사항 조사
제 1 절 정보 요구 사항 수집
■ 문서수집의 목적
구현 시스템의 대상과 범위를 좀 더 명확하게 정의하고 기업과 업종에 대해 잘 이해하기 위하여 업종, 경영전략, 정보시스템 등에 대한 과거 실적 자료 및 향후 계획 등의 자료를 수집.
■ 문서 수집 자료
경영 계획에 대한 자료, 정보시스템에 대한 자료, 과거 수행한 컨설팅 보고서, 전산처리 업무 매뉴얼, 현업부서 업무 자료
1.사용자 면담.
면담은 분석가가 특정 관점에서의 업무 요건이나 업무 절차를 조사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한 명 혹은 두명의 실무자와 대면하여 질의와 응답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개별적인 면담은 워크샵보다 훨씬 융통성이 있으며 진행 측면에 있어서도 유연한 진행이 가능하다.참여자에게 적은 시간을 할당함으로써 일정 수립이 용이하여 누락된 부분이 발견되었을 때 추가적인 면담의 계획 및 준비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① 계획 및 준비
a.면담 주제 선정
-면담 대상자 및 대상 작업별로 면담 주제에 따라 면담 요지 작성.
-면담 요지를 통하여 면담 대상자는 적절한 답변을 미리 준비( 상상에 의한 답변 최소화, 면담 시간 절약)
-면담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여 질문 항목 선정.
-면담 대상자가 답변 내용이나 관련 자료 등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면담 요지를 면담 개시 1주일전 배포.
※ 현업 부서용 면담 요지 구성 항목
- 면담의 취지, 목적, 수행 방법, 시간 등
- 프로젝트의 개요: 목표, 범위, 기간, 조직
- 업무의 향후 수행 방향에 대한 의견
- 면담 대상자가 소속된 부서의 업무 현황 및 개선 요구 사항
- 현재 사용하는 정보 시스템에 관한 의견
- 프로젝트에 관한 의견 : 요구 사항, 프로젝트 참여 방안 등
※ 전산 부서용 면담 요지 구성 항목
- 면담의 취지, 목적, 수행 방법, 시간 등
- 프로젝트의 개요: 목표, 범위, 기간, 조직
- 기획 분야 현황 및 계획 : 전산 부서 조직 및 인력,연혁,계획, 문제점,과제
- 시스템 분야 현황 및 계획 : 조직 및 인력, 시스템 구성, 네트워크 구성, 시승템 운영 절차, 향후 계획, 문제점 및 과제
- 애플리케이션 분야 현황 및 계획 : 조직 및 인력, 애플리케이션 구성, 데이터베이스 구성, 진행 중인 개발 업무, 개발 및 유지보수 계획, 문제점 및 과제
b. 면담 진행 팀 구성(92)
각 면담 진행 팀은 2명 이상의 프로젝트팀 구성원으로 구성.(1명 면담자, 1명 기록자)
구성원 | 역할 |
면담자 | ■면담진행 ■면담 대상자에게 질문 |
기록자 | ■ 답변 내용 기록 ■ 기록자는 답변 내용을 이해하고 기록하기 위해 사전 지식이 있는 자 ■ 면담 종료시 주요 사항 확인 |
관찰자 | ■ 면담이 의도대로 진행되는지 관찰 ■ 주제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주의 환기 ■ 면담자가 놓치는 부분에 대해 보충 질문 ■ 면담 종료에 대한 판단 |
c. 면담 대상자 선정(94,100)
- 면담 대상자는 업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가능한 자.
- 프로젝트 후원자나 사용자측으로부터 추천 받은 자.
- 선정된 대상자의 전문/책임 분야에는 프로젝트 범위가 포함되어야..
- 여러명의 사용자나 조직들이 유사한 업무를 수행할 경우,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더라도
정보하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업무의 두 명 이상의 면담 대상자를 선정.
d.면담 일정 수립.
-면담 대상자들에게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를 통보하고, 사용 가능한 관련 문서 자료 요청.
-면담 개시 최소 1주일 전에 면담대상자별 세부일정 확정.가능하면 하향식 일정 수립.
-면담 시간은 1.5(상위관리자) ~ 3시간(실무자)을 초과하지 않도록.
e.면담 준비
- 면담 대상자가 담당하는 업무 활동 검토(신상 명세, 경력, 개인적 성향, 역할,기능,경력)
- 면담 시나리오 미리 준비 (프로젝트 목적,범위,면담자소개,면담진행요령,면당 종료시 수칙등)
-상세한 면담 주제목록을 중간 관리자와 실무 관리자에게 배포, 사용 가능한 관련 문서 자료 요청.
② 면담
- 면담자는 준비된 면담 요지에 따라 면담 진행, 면담 내용을 모두 기록.
- 면담 주제나 질문지의 순서와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노력.
-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엔터티 관계도나 업무 기능 계층도 이용 가능.
- 면담 결과의 후속 분석 작업을 위한 표준 기록 양식이 있어야 하며 제기된 이슈는 모두 기록.
③면담 결과 분석
- 면담 결과 정리, 면담 결과 정리는 면담이 종료 직후, 면담 진행팀 전원이 참석하여 주요 이슈를 정리.
- 면담 대상자가 수행하는 업무 활동과 각 업무 활동의 수행 목적, 생성 정보, 필요 정보 등을 구분하여 정리 하는 것이 좋다.
- 의문,추가 사항이 있으면 즉시 면담 대상자에게 확인, 필요할 경우 추가 면담 실시.
- 분석된 면담 결과중 중요도가 큰 사안은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상세하게 분석.
④ 분석 결과 피드백
-분석,정리한 내용에 대해서 면담 대상자로부터 확인.
-일정상 개인별로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곤란한 경우 현업실무자전원 대상으로 워크샵을 진행.
■ 면담 수행시 고려 사항
①면담시간준수
②비밀보장
③기대수준 설정
④면담 범위 준수
⑤적절한대상자 선정
⑥응답 유도
⑦면담 내용 문서화
⑧잘못된 선입견 배제
2. 워크숍
■ 워크숍 개요
-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 진행자의 진행 아래 프로젝트의 현업 부서 측과 전산 부서 측의 주요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회의. 특정 주제에 대한 결론의 도출을 위해서도 유용.
■ 워크숍 목적(88)
① 경영층 또는 현업 부서장의 공통된 의견을 도출
② 관련된 업무 등을 수행하는 부서에 대한 면담에 드는 노력 감소.
③ 전문가의 판단력을 이용하여 최적의 결론 도출.
3. 현행 업무 조사서
4. 현행 프로그램/데이터 관련 문서
제 2 절 정보 요구 사항 정리
1.정보 요구 우선 순위 분석
■ 화폐가치 산출 방법(96,101)
정보 요구 사항을 나열하여 기업차원의 중요성(1~3점), 시스템 차원의 중요성(1~3점), 다른 정보 요구 사항의 영향도(1~5점)등 평가, 점수를 부여하여 각각의 정보 요구 사항 가치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우선순위 선정하는 방법
■ 상대적 중요도 산정 방법(102)
목적/목표/전략 등 정보 요구 사항이 업무에 기여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여 가중치 결정 ,가중 평균을 구하여 정보 요구 사항 중요도 평가.
제 3 장 정보 요구 사항 분석
제 1 절 분석 대상 정의
■ 분석 대상 자료
현행 업무를 파악하여 필요한 정보 요구 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자료 확보.
① 현행 업무 흐름도
② 현행 업무 설명서
③ 현행 업무 분장 기술서
■ 분석 대상 현행 시스템 관련 자료
① 현행 시스템 구성도
② 현행 시스템의 분석, 설계 및 개발 보고서
③ 화면,장표 및 보고서 레이아웃
④ 현행 시스템 테이블 목록 및 테이블 정의서
⑤ 프로그램 목록
⑥ 사용자 및 운영자 지침서
⑦ 시스템 지원 및 유지보수 이력
⑧ 시스템 개선 요구 사항 등
■ 수집된 문서의 평가 기준(103,104)
① 유용성 : 문서의 활용 가능 여부
② 완전성 :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여부
③ 정확성 : 문서의 내용이 현재의 시스템과 일치 여부
④ 유효성 : 최신의 내용이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
제 2 절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
1. 프로그램 관점의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 프로세스까지 분해하는 과정을 통해 기본 프로세스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항목에 대해서 정리한 후 최종 정보 항목을 도출하는 과정.
(기본 프로세스 : 더 이상 분해 되지 않는 최소 단위 업무)
■ 수행 절차
① 프로세스 계층도,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② 기본 프로세스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항목 정리
③ 정보 항목에 대해서 통합성/분리성 여부 검토후 정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정보 목록 정의
■ 프로세스 분해
① 단위 업무 기능으로부터 출발하여 점진적으로 분해 수행.
(단위 업무 기능이란 하위에 더 이상 업무 기능을 포함하지 않고, 프로세스만으로 구성된 업무 기능)
② 상세하게 프로세스를 분해하지 않고, 해당 업무 영역의 전체 단위 업무 기능에 대하여 프로세스의 분해 수준을 맞추어 분해
③ 단위 업무 기능 수준까지 분해후 프로세스 도출.
■ 프로세스 분해 깊이
① 분해의 수준은 3차 수준까지.
② 업무 활동 분해의 근본적인 목적은 기본 프로세스 도출에 있다.
③ 초기 작업시에는 도출된 프로세스가 기본프로세스인지 중점을 두지 않는다.
④ 도출할 프로세스 대상은 데이터 상태 변화시키는(생성,수정,삭제) 것만을 정의
하지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조회용,수작업 프로세스는 필요에 따라 도출.
■ 프로세스 명칭
업무 용어 그대로, 유일한 이름이며, 수행 내용의 파악이 가능하도록 함축적 네이밍.
■프로세스 계층(105)
① 프로세스 계층도 작성의 목적은 기본 프로세스 도출에 있다.
② 높은 응집도, 낮은 결합도를 유지하도록 모듈성 확보하는 것이 중요
(분석의 복잡도/모호성 감소, 분석 집중력 향상, 프로젝트 관리 및 유지보수 용이)
③ 일반적으로 상위 프로세스에 포함되는 하위 프로세스가 7개를 초과하면 상위 프로세스
분리 고려.
④ 프로세스 정의서 : 상세하게 작성, 모든 프로세스 기술할 필요 없지만,
기본 프로세스 반드시 작성.
■ 정보 항목 도출 및 표준화
① 기본 프로세스별로 등록,조회,변경,삭제 기능을 구분하여 기술
② 정보 요구 사항 정의서 및 업무 조사서 내용을 파악하여 관리 정보 항목 도출
③ 서술식으로 표현된 자료에서 명사형으로 표현된 단어를 파악하여 정보 항목 도출.
④ 도출한 정보 항목 명명 규칙은 명사형으로 기술하되 업무 용어 그대로 사용
⑤ 도출된 정보 항목을 그룹핑하여 정보 항목군 구분하여 정보 항목 목록 작성
2. 객체지향 관점의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107)
사용자의 정보 요구 사항에 대해서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여 정보 요구 사항을 다이어그램화하고 해당 정보 요구 사항에 대한 사건흐름을 상세하게 기술.
■ 유즈케이스 다이어그그램
① 액터 : 정보 서비스를 받는 객체
② 유즈케이스 : 액터별로 개발 시스템에서 제공해야 하는 기능. 사건 흐름 개요 기술
③ 액터와 유즈케이스 간의 관계
ⓐ Extend : 하나의 유즈케이스가 다른 유즈케이스의 행동을 추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두 유즈케이스 관계
ⓑ include : 하나의 유즈케이스가 다른 유즈케이스를 사용함을 나타내는 관계
ⓒ communicates : 행위자가 어떤 유즈케이스를 참가.(행위자와 유즈케이스간의 유일한 관계)
■ 유즈케이스 상세화 및 기술내용
유즈케이스 사건흐름을 구조화하는 작업으로 모든 선택 또는 대안 흐름을 기술.
① 유즈케이스 대한 개략적 설명
② 사건 흐름
③ 사전,사후조건
④ 비기능적인 정보 요구 사항(사건흐름에는 고려되지 않는 유즈케이스의 특별 요구 사항)
⑤ 주된 사건 흐름을 대체될 수 있는 대안 흐름
⑥ 예외 처리 사항
■ 클래스 다이어그램 작성
① 엔터티 클래스 도출
② 관계 도출 및 클래스 도출
③ 속성 정의
제 3 절 정보 요구 사항 확인
■ 재검토 및 검증의 기준(110,111)
① 완전성 : 정보 요구 사항이 누락없이 모두 정의되었는지
② 정확성 : 정보 요구 사항이 정확하게 표현되었는지
③ 일관성 : 표준화 준수 여부 확인
④ 안정성 : 정보 요구 사항 변경에 따른 영향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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