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느 시중 금융기관의 영업조직 (중)
우리회사는 ‘초일류지향’ 이라는 시중 은행이다. 우리회사의 영업조직은 개인영업/중소기업영업/기관영업을 수행하는 일반영업본부와 기업영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당사의 각 지점은 개인, 중소기업 및 기관 대상 영업을 하고 있으며, 각 업무팀은 특정 기업영업본부에 소속되어 기업영업에 대한 업무 보조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각 지점은 영업점, 출장소의 형태로 분류되며, 출장소 중에서도 특정 영업점에 종속되는 출장소와 독립업무를 수행하는 출장소로 나누어진다.
각 영업점은 영업점 통폐합이 가능하며, 영업점의 분할은 없다. 또한, 영업점의 순수 폐쇄도 불가능하며 폐쇄시는 반드시 특정 영업점으로 통합되어야 하며, 여러 개의 영업점이 하나의 영업점으로 통합될 수도 있다. 각 지점과 업무팀은 소속본부 변경이 가능하며, 이에 대한 이력도 관리되어야 한다.
우리회사 ‘초일류지향’의 영업은 PB(초우량고객 담당), SP(우량고객 담당), CSR(중산층고객 담당), SRP(중소기업고객 담당), IRP(기관고객 담당), RM(기업고객 담당) 영업인력으로 나뉘어져서 관리된다.
각 PB,SP,CSR,SRP,IRP 담당자들은 영업점에 배치되어 있으며, 한 영업점에 여러 명의 담당자가 있을 수 있다. RM 담당자들은 지점장급 들로서, 특정 영업점이나 업무팀에 소속되지 않고 기업영업본부로만 소속된다. 이들의 필드 영업에 대한 업무 보조는 업무팀과 지점의 Teller 들에 의해 수행된다. 다만, 영업조직에 대한 정보만을 관리하려 하므로 전사 사원에 대한 정보는 불필요하며 영업전담인력에 대한 정보만을 보유하려 한다. 즉, 전사 사원정보는 영업조직 관리 시스템에서는 통제가 불가능하며 관리할 필요성이 없다.
각 영업 담당자들은 자신만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특정 고객은 한 지점 내에서 중복 관리되지 않으나, 지점간에는 중복 관리될 수 있다. 우리의 고객은 개인고객/중소기업고객/기관고객/기업고객으로 나뉘어진다. 다만, 기업고객은 특정 RM에 의해서만 관리된다.
2. 어느 투자회사의 조합관리 (상)
우리 회사(‘떼돈 벌어’)는 각종 투자조합을 결성하여 향후 수익성과 성장성이 유망한 초기 벤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소수의 기업에 대한 투자만 하여 별도의 시스템 없이 문건으로만 투자조합과 투자기업을 관리하여 왔으나, 향후 늘어나는 투자조합과 투자대상 기업의 확대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투자조합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은 개인, 영리법인, 비영리법인, 공공기관 등이며, 각 대상들은 여러 투자조합에 중복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여러 투자조합은 하나의 대상기업에 중복 투자가 가능하며, 개별 투자조합은 조합결성시기, 조합담당자, 총 한도금액, 조합원별 가입한계금액, 가입된 조합원과 가입시기, 가입금액, 투자 기업들에 대한 정보들을 관리하여야 한다. 투자 기업들의 일반적인 정보 이외에 조합 단위의 각 투자 기업들에 대한 별도 정보들도 관리되어야 한다.
조합 결성 이후에 각 조합에 대한 투자수익과 투자대상기업의 현황에 대한 보고회는 분기별(4월, 7월, 10월, 1월)로 개최되며, 당 보고회에서는 대상기업의 현 재무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조합별 보고회 참석은 조합을 대상으로 발송된 초청장(E-Mail과 우편 두 가지 방식이 가능하다.)을 가진 조합원들만 참석할 수 있으며, 또한, 각 보고회별로 조합원의 참석유무를 관리하고자 한다.
그리고 보고회 때 참석한 조합원들로부터 그간의 투자성과에 대한 평가를 듣고 이를 기록하려 한다.(평가에 대한 평점은 참석 조합원 중 ‘좋음’ 의견을 낸 인원의 백분율로 측정한다.) 그리고 우리는 투자조합과 별도로 하나 이상의 조합에 투자한 우리 고객들의 투자성향, 총 자산규모, 향후 계획 등을 관리하고 싶다.
결성된 개별 투자조합은 하나 이상의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으며, 투자방식은 직접투자, CB(전환사채)나 BW(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을 통한 채권수익과 자본투자를 병행할 수도 있다. Initial 투자 이후에 유무상증자나 액면분할, 액면병합 등을 통한 총 주식수 및 지분율 변동과 우리회사 내 타 투자조합 및 대주주들의 지분 변동까지 관리하고자 한다. 지분율 정보는 재무정보와 같이 분기별로 관리된다.
우리가 투자하는 대상 기업의 기본적인 재무상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에 대한 기본 항목은 분기별로 반드시 관리하여야 하며, 투자기업이 어떤 산업분류에 속하는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가장 큰 분류로서는 제조업인지, 서비스업인지, 유통업인지 알아야 하며, 각 분류 내에서도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제조업일 경우 ‘휴대폰 부품업체,통신장비업체,TFT-LCD 부품업체,반도체장비업체,반도체재료업체’ 등의 분류이다.
이러한 소분류는 법적으로 규정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편의에 따라 분류된다. 또한, 각 투자 기업들은 해당 기업내의 사업 포트폴리오에 따라 분류가 변동될 수도 있다. 이러한 분류는 각 투자 기업의 시장 Valuation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분류별 평균 Valuation이 관리되어야 한다. 이러한 산업분류도 분기별로 정보가 갱신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각 투자기업의 대주주들에 대한 개인 기록들을 자동화하고 싶다. 즉, 그들의 성명, 우편주소, 회사 내 직위 등을 알아야 하며 세부적으로는 그들 각 개인의 자산규모도 관리하려 한다. 자산규모는 동산과 부동산 모두를 포괄하는 시장가치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모든 정보들은 분기별로 관리되어야 한다. 다만, 특정 개인이 여러 기업의 대주주 자격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3. 이동통신 회사의 영업정보 (상)
우리회사는 이동전화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고객에게 가입신청서를 받는다. 가입신청자는 신청서에 신청자이름, 거주지주소, 생년월일, 가입일자,연락전화번호, 직장주소, 이메일주소, 제공받고자 하는 서비스, 납부자 이름, 납부방법, 납기일자,자동이체의 경우 자동이체 은행코드 및 계좌번호, 청구서배송지주소, 개인의 경우는 주민번호를,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자번호, 사업체명, 법인번호,법인명을 기입하여야한다.
또한, 미성년자가 가입할 때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이 지정이되어야하며, 법정대리인의 주민번호와 이름,전화번호,주소와 같은 기본신상정보를 기록해야만한다.
우리회사는 신청서에 기록된 정보를 모두 관리하고자 한다.
가입신청자나,납부자,법정대리인은 법인의 경우 법인사업자단위가 행위의 주체가되며 법인사업자와 법인의 연계관계만 관리할수 있도록 한다.
가입자와 실사용자, 납부자가 동일인인 경우가 많지만, 부모가 납부자가 되고 자식명의로 가입을 하여 실제로는 자식이 전화를 사용하기도 하며 , 부모님이 실제 사용자이지만 자식이 가입명의자 이면서 납부자인 경우도 있다.
납부자에게 사용요금을 청구하도록 되어 있으며, DW에서는 실제 전화를 사용하는 고객의 유형별로 사용패턴을 분석할 필요가 있으므로 실 사용자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경우에는 정보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객이 사용중인 전화를 가족이나 친구등 타인에게 양도하여 명의를 변경한다거나,전화번호변경 또는 납부방법도 변경을 할 수 있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전화번호 변경시 변경된 번호를 안내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납부방법,명의자,전화번호 변경사항들을 모두 이력으로 관리하기를 원한다.
특히 젊은 고객층들은 새로운 모델의 휴대폰이 나오면 기기만 변경하고 자신이 사용하던 전화번호는 유지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때로는 자신이 사용하던 휴대폰 전화번호를 변경하여 다른 식구가 사용하고 자신이 새로 구입한 단말기에 전에 사용하던 번호를 계속 유지해서 쓰기도 하는데 특정시점에 가입자가 사용한 단말기가 어떤것인지도 파악할 수 있기를 원한다.
고객은 일시적으로 휴대폰사용정지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장기 연체등의 이유로 우리회사에서 강제로 고객의 휴대폰사용을 정지시킬 수도 있다.
고객이 정지해제 요청을 하거나, 강제 사용정지된 원인들을 해결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요금청구시에 사용정지된 기간에 대해서는 일할계산을 적용하여 기본료를 감해주어야한다.
가입해지를 했거나 타 가입자의 납부자로서만 존재하는 경우처럼 현재 가입은 하지 않았지만 우리회사와 관련을 맺고있는 잠재 고객들도 CRM을 위해 우리회사의 고객으로 관리하기를 원한다.
고객별로 사용한 통신요금 1,000원당 1 point의 콜보너스를 부여하여, 사은행사가 있을 때 고객들은 현재까지의 누적 포인트에서 선택 가능한 사은품을 신청하거나 영화표구입, 물건구매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당월에 발생한 포인트와 사용한 포인트 및 잔여 점수를 관리하고자 한다.
이때 한 고객이 여러 개의 전화번호를 가입한 상태라면 그 고객이 가입한 모든 전화번호에서 사용한 포인트를 합산해서 처리하여야 한다.
한 가입자의 통신요금에 대한 납부자는 2명 이상이 될 수 있다. 이때 납부자간의 납부금액은 비율(%), 금액기준, 청구항목등의 기준에 의하며 나누어질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른다.
어느 회사에서 직원들에게 휴대폰사용요금을 30,000 원만 지원하기로 되어있다면 50,000원의 통신요금이 발생했을 때 회사는 30,000원 그 직원은 20,000 원에 대한 납부자가 될 수 있다.
또는 일정금액으로 나누지않고 회사가 60%, 직원이 40%로 나누어 낼 수도 있고, 회사에서는 순수 통화료만 부담하고, 기타 부가적인 서비스나 음성정보사용에 대한 요금은 개인이 부담하기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사항들을 모두 수용하여 청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한명의 납부자는 여러 가입자의 통신요금 사용에 대한 대납자가 될 수 있으며 가입자별로 납부방법을 달리 정할 수도 있다. ‘홍길동’ 이라는 사람은 본인이 사용한 통신료뿐 아니라 ‘홍길동’의 아들이 사용한 통신료에 대한 납부도 할 수 있으며 본인 것은 자동이체로 자식의
통신료는 지로로 납부방법을 달리 신청할 수 있다.
전월 사용요금이 청구되지 않은 현시점에서 납부자가 변경된 경우 전월 사용료를 청구하는 이번달 청구서는 변경전 납부자에게 발송이 되어야하며, 다음달 청구서는 현 변경일까지 사용한 요금은 변경전 납부자에게 변경일 이후 이번달 말까지 사용한 요금은 변경된 납부자에게 발송되어야 한다,
우리회사에서 제공하는 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 고객은 전화를 개통할 때 사용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신청해야 한다.
우리회사에서는 3가지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전화개통한 고객은 반드시 선택해야하는 서비스가 있고, 고객의 필요에 의해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 신청이 없이도 사용가능한 서비스(예를 들어 700서비스, 국제통화)로 분류 할 수 있다.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는 개통 후 사용하다가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고,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서비스도 월 1회 변경을 허용한다.
또 고객이 가입한 대리점과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변경한 대리점을 구분하여 관리하기를 원한다.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서비스에 따라 기본료나 통화료가 달라 지며, 통화료는 상품 및 요일, 시간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친구’ 라는 상품에 가입하면 ‘월~토 08~21시는 비할인’,‘월~토 06~08시, 21~24시,일,공휴일 06~24시는 할인’, ‘24~06시는 심야’ 로 분류하여 '21원/17원/12원' 으로 통화료를 계산한다.
예로, 고객이 가입할 때 ‘친구’ 라는 상품을 지정하면 그 상품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들을 별도의 선택없이 자동으로 받게되기도 하지만, ‘연인’ 이라는 상품을 지정하면 그 상품에서 제공하는 서비스5개중에 고객의 기호에 맞는 서비스 3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친구’ 나 ‘연인’ 어떤 상품에 가입하였든지 ‘발신자번호표시’와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를 추가로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특정 상품과 부가서비스는 함께 신청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발신자번호표시’ 라는 서비스와 ‘부재중전화알림’ 이라는 서비스는 함께 신청할 수 없는등 서비스간에도 함께 사용할 수 없는 관계가 있다.
한달에 1회 고객이 가입한 기본 상품을 다른 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데 이때 특정 상품간에는 전환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또, 가입자가 특정 번호를 2~3개 지정을하여 그 지정된 번호로 통화한 요금에 대해서는 50%, 40%의 할인율을 적용해주는 상품도 있으며 물론 지정번호도 사용하는중에 변경을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동전화를 사용하는 사업자들의 사업경쟁력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080서비스를 개발하여 080 번호에 여러 개의 전화번호를 그룹으로 묶어서 수신자에게 요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그룹내의 대표고객에게 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방식과 그룹내의 각 이동전화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방식이 있다.
우리회사의 이동전화번호뿐 아니라 타사의 이동전화나, 일반전화도 080서비스의 착신번호가 될 수 있지만, 그러한 경우에는 우리회사의 전화번호를 갖는 고객이 반드시 대표과금자가 되어야 신청할 수 있다. 착신번호들에 내선번호를 할당하여 직접 원하는 내선번호만으로 통화가 가능하며, 또한 수신시간을 지정하여 가입자가 설정한 시간대에만 080서비스가 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사용요금을 월말기준으로 계산해서 청구한다고 가정하면 월 중에 이러한 필수서비스의 변경이나 부가서비스의 추가, 취소가 이루어지면 변경이 이루어진 날부터 달라진 요금을 일할 계산으로 적용하여 계산해야 한다.
우리회사의 상품기획부서에서는 입학시즌이 되면 판매촉진의 방안으로 특정 부가서비스의 혜택을 더 추가한 상품을 개발하여 신입생에게만 판매하기도 한다.
또 개별적으로는 자동연결서비스 1,000원 , 착신전환서비스 1,000원 하는 서비스를 두개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자동연결착신전환서비스라는 것을 만들어 1,500원에 판매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다양한 신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정보관리가 필요하다.
통화료를 계산하려면 매 통화건마다 누가 어떤 사람에게 언제 통화를 시작하고 종료했는지를 알아야 한다. 고객에게 통신요금을 청구할 때는 통화료외에 단말기할부금, 가입비, 기본료, 의무사용기간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 지불해야 하는 위약금등 여러 가지 요인에의해 발생한 금액을 합산해서 처리해야 한다.
하지만 고객에게 청구서를 보낼때는 모든 요금항목을 일일이 다 열거하지 않고 몇 개의 요금항목을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나타내기도 하므로 청구서상에 명시하는 항목은 요금계산 항목 단위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며 청구항목이라 부른다.
여러 가입자의 납부자로 지정된 사람에게 청구서를 보낼 때 청구서는 하나로 보내고자 한다.
청구서에는 그 납부자가 책임진 여러 개의 전화번호중 하나를 대표로하여 명기하고 web에서는 그 납부자가 상세한 요금내역을 조회할 수 있도록 전화번호별로 사용한 내역을 보여주고자한다.
고객에게 청구한 요금에 잘못이 있을 경우 해당요금을 조정하는 기능이 필요하며 청구전에도 청구후에도 조정은 발생할 수있다. 요금을 조정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가입전화번호건별로 이루어지며 청구항목단위까지 세분화해서 적용할 수 있어야한다.
4. 비디오 가게의 관리 (하)
나는 조그마한 비디오 가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 관리할 테입을 3000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 각 비디오 테입은 테입번호를 가지고 있으며, 각 영화마다 제목과 종류(예를 들어 코미디,공포,드라마,액션,전쟁 등)를 알 필요가 있다. 우리는 각 영화당 많은 테입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화마다 특정번호를 부여하고 각 테입이 어떤 영화를 포함하고 있는지 관리한다.
테입은 Beta 혹은 VHS 방식일 수 있다. 우리는 각 영화를 위해 적어도 한개 이상의 테입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 테입은 항상 한가지의 영화를 담고 있다. 보유한 테입의 길이는 매우 길어 복수개의 테입으로 된 영화는 하나도 없다. 우리는 특정 배우가 출연한 영화를 자주 찾는다. 안성기나 강수연은 항상 인기가 좋다. 그래서 우리는 각 영화마다 주연배우를 알 필요가 있으며 본명 및 생년월일까지도 알고자 한다. 우리는 보유하고 있는 영화의 주연들에 대한 정보만 관리하고 싶다.
우리는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용고객클럽에 가입한 회원들에게만 테입을 대여한다. 이 클럽에 가입하기 위하여 고객은 좋은 신용을 가져야하며 각 회원들의 성명,주소,전화번호,회원번호를 관리하고자 한다.
우리는 고객이 현재 어떤 테입을 빌려갔는지를 관리하고자 하며 고객은 한번에 여러개의 테입을 빌려갈 지도 모른다. 또한, 우리는 현재의 대여정보만 관리하지 과거의 이력정보는 관리하지 않는다.
5. 어느 비영리단체의 회원관리 (중)
우리 지역의 녹색회는 200명이상 회원으로 늘어났다. 우리는 자원 봉사단체로 우리의 기록들은 정말로 엉망이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행사를 관리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필요로한다.
우리는 우리의 회원권 기록들을 자동화시키고 싶다. 각 회원을 위해서 회원명, 직위, 우편주소, 직장전화, 회원권의 종류(개인/단체), 그리고 그 회원이 현재 유효 기간내에 있는지를 알고자 한다. 우리는 1년에 한번 1월에 회비를 거두어 들인다.
우리는 또한 한 회원이 어느 회사에 근무하는지 알고 싶지만 회원들이 자주 회사를 옮기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우리는 각 회원에 대해 한개의 소속회사만을 관리하려고 한다. 우리 회원들은 많은 다른 회사로 부터 온다. 그들 중 몇 명은 어느회사에도 소속되어 있지 않다. 각 회사에 대한 회사명, 주소, 업종 등을 관리하고자 한다.
우리는 1년동안 각종 행사를 치루어왔다. 우리는 이러한 행사에 대한 정보도 또한 관리하고 싶다. 년중 행사에는 9월 회의, 11월 회의, 1월의 연례교육, 4월 회의가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지난 5월 엔코아 정보컨설팅에서 온 홍길동씨를 모시고 특별강좌를 가졌고 주위의 도시에서 각종 행사들을 개최하였다. 우리는 각행사가 언제 개최되고 각 행사에 대한 설명, 참석자수, 개최지, 소요경비,설문 등의 정보를 관리하고 싶다.
우리는 익명의 제보자로 부터 오는것 처럼 설문들을 처리한다. 우리는 각 설문들을 취합하고 자주 이러한 설문들을 받곤한다.
우리는 또한 어느 회원이 어느 행사에 참가했는지도 관리한다. 회원들중 몇몇은 정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나머지는 간간히 참석 하거나 단지 초청장 받는 것을 즐기고 있다.
우리는 회원들이 어떠한 Computer Platform을 사용하는지 관리할 필요가 있고 각 Platform마다 3자리 숫자의 Code를 부여하여 관리하려고 한다. (001은 IBM/MVS, 002는 IBM/VM, 003은 VAX/VMS, 030은 PC/DOS등)
우리는 각 회원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응용분야를 관리하고 싶다. 예를 들어 회계, 인사, 광업, 제약등. 이를 만족하는 응용프로그램은 이식성이 강해야 하며 어떠한 Platform이 되던지 상관치 않는다.
6. 어느 차량 렌트회사의 관리 (상)
'바른길' 렌탈 트럭 회사는 지역 또는 편도 사용을 위한 소형 트럭과 트레일러를 빌려준다. 우리는 347개의 렌탈 사무소를 가지고 있으며 5,780개 다양한 종류의 차량을 구비하고 있다.
우리는 렌탈 계약서와 차량 계약서를 관리할 시스템을 설치 운용하려고 한다. 각 렌탈 사무소는 바로 고객에게 대여될 수 있는 차량을 빌려준다. 우리는 예약을 받지않고 고객이 언제 차량을 반환할지도 규정짓지 않는다 중앙 사무소은 차량의 분포를 관리하고 한 사무소에서 다른 사무소로의 차량의 이동을 지도한다.
각 렌탈 사무소는 '대전중부지점'과 같이 자체 사무소명을 갖고 있다. 각 사무소는 또한 사무소별로 유일한 3자리 숫자의 사무소 번호를 갖는다. 우리는 또한 사무소의 주소를 관리한다. 각 사무소는 차량중 몇 대에 대해 차고지(사무소)가 되고 각 차량은 한개의 차고지(사무소)를 갖는다.
각 차량은 차량번호, 등록상태,와 면허번호판 등록번호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5가지의 차량을 갖고 있다: 36t트럭, 24t트럭, 10t트럭, 8t덮개 트레일러, 6t무덮개 트레일러. 이를 분류하기 위해 차량종류코드를 가지고 있다. 우리의 모든 차량을 위하여 우리는 마지막 정비일자, 등록말소일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트럭을 위해서는 현재 주행계의 정보,기름탱크의 용량, 라디오가 작동하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장거리 주행의 경우 고객들은 라디오를 선호한다. 우리는 트럭을 빌려주기 전 현재 몇 Km를 주행했는지 기록하고 트럭이 반납된 후 다시 이를 기록한다.
대부분의 렌탈 계약은 개인 고객과 맺지만 법인과도 맺을수 있다. 우리는 보유 차량의 약간만을 법인에게 대여하고 있다. 우리는 각 법인별로 법인번호를 부여하고 법인명과 주소를 관리한다. 우리의 영업조직은 이들 정보를 별도로 관리하고 있다.
각 개인고객들에 대해서는 고객명, 자택전화, 주소, 운전면허발급시도,면허번호, 적성검사일을 기록한다. 우리는 모든 고객 정보를 관리하고저 한다. 만일 고객이 차량을 손상시켰거나 버렸거나 요금을 모든 갚지 않았을 경우 표시를 하여 다시는 차량을 빌려주지 않는다.
우리는 한 대여 계약에 한명의 고객 또는 하나의 법인과 계약을 맺고 각 차량별로 따로따로 대여 계약을 체결한다. 경우에 따라 한 고객이 동시에 2대 이상의 차량을 대여해 갈수도 있다. 각 대여계약서에는 계약 사무소번호와 대여 계약번호로 구분된다.
우리는 대여일자, 예상대여기간, 대여사무소, 반납 사무소, 예치금액, 일일 대여료, Km당 요금을 관리하고저 한다. 물론 트레이러에 대해서는 Km당 요금이 적용되지 않는다.
우리는 사업의 재무적인 부분은 자동화할 필요가 없으며, 단지 대여계약의 추적, 차량 할당에 대한 기능들만을 원한다.
7. 어느 법률회사의 사건관리 (상)
나는 규모가 크고 다양한 업무를 취급하는 법률회사의 동업자이다. 우리 회사는 교통위반,국내분규,민사소송,살인 등 다양한 종류의 일들을 취급한다. 우리회사는 소송,살인,기타 부서로 이루어지며 관리 목적에 따라 각 사건마다 특정부서로 할당된다.
변호사는 특정부서에 소속되지만 그것은 단지 회계적인 목적이며 사건에 따라서 타부서에서 일할 수도 있다. 우리는 사건의 각종 진행사항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며 각 사건은 발생된 EVENT에 대한 일자,개요와 함께 ID별로 관리되어야 한다. EVENT 들은 특수코드를 갖는데 예를 들면 시작은 1, 재판은 2, 손실은 3으로 구분하며 각 사건에 대한 EVENT 상태를 알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사건이 어느 부서에 배정되었고 이 사건에 대한 간단한 개요를 포함하는 중요한 정보를 관리하고 싶다. 한 사건이 종료된 후 그것은 추후에 다시 계속될 지도 모른다. 재개된 사건에 대해서는 새 사건번호를 부여하지만 이전 사건과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
변호사들은 동시에 여러개의 사건에 관여할 수 있으며 여러 사람들이 여러사건에 관여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은 한 개 사건에서는 재판장이면서 다른 사건에서는 목격자일 수 있다. 우리는 특정 사건에 있어 사람들이 어떠한 역할및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관리하고자 한다. 소송관계인은 이름,생년월일과 유일한 번호에 의해 확인될 수 있어야 하며 사건에 관련된 사람은 판사, 목격자, 피고인, 변호사로 구분된다.
우리는 이 네 사람의 정보를 알아야 하며 이 경우 변호비용 청구를 목적으로 변호사정보를 관리하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다른 사건에서 다른 역할을 할 수 있으나 한 관계자는 하나의 사건에서 오직 하나의 역할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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